안면마비는 어느날 갑자기 자고 일어났더니 얼굴 한쪽이 마비되어 눈이 잘 안감기고 눈물을 흘리며,점차적으로 시력도 약해지고, 입이 삐뚤어져 식사시 밥을 흘리고 침이새며 휘파람을 불수가 없으며,마비된쪽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으로 병원이나 한의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도 완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어 개인에겐 큰 우환거리로 남습니다.


    그리고 안면마비를 경험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비가 오기전 몇가지 공통된 증상을 느끼는데,마비가 오기전날 피로하게 일을했다는 것과 귀 뒤쪽이 몇일전부터 땡기고 통증이 생기며, 눈이 자주 떨리거나 잘 안감기며 과도한 충혈이 생기며, 마비된쪽 머리가 멍하고 무거워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돌아가는 원인도 힘줄은 낯에 움직일때는 어느정도 유연성을 보이지만, 만성적인 피로가 쌓인 힘줄은 밤에 취침시 굳으면서 줄어드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찬곳에서 잠을자면 힘줄이 더욱 빨리굳고 오그라듭니다.


    본 지압교실 에서는 안면마비의 원인을 힘줄의 당김현상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당김현상이란 : 외부의 충격이나, 무리한 일이나 운동을 하게되면, 특정부위가 당기고,쑤시고,결리고, 뻣뻣해지면서 몸이 오그라드는 것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것은 통증부위에 힘줄에 염증이 나거나 힘줄이 굳어지면서 주위의 연결된 힘줄을 잡아당겨 몸을 굳게하고 마비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 치료방법  

    1) 견갑골 상단 끝부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힘줄부터 뒷목으로 해서 귀 뒤를 타고 얼굴로 넘어가는 힘줄을 각각 40초 지압합니다.

    2) 턱관절과 구렛나루 부분에 영향을 주는 어깨 재봉선을 따라 귀와 턱 사이로 올라오는 목 측면부위의 두꺼운 힘줄을 각각40초 지압합니다. 이 두곳을 지압하면 5분 이내로 귀 뒤쪽통증과 머리가 멍하고 무거운 증상이 사라집니다.

    3)눈에 이상현상은 마비된쪽 눈의(코와 눈섭이 만나는 90도 부분)구석을 강하게 각각 40초동안 지압하면 5분 이내로 눈물도 안나고 눈껍풀도 잘 감깁니다.

    4)얼굴의 굳은현상도 눈과 입 사이의 상한 힘줄을 찿아 각각 40초 지압하면 5분이내에 부드러워집니다.

    5) 입술이 삐뚤어지는 현상은 입술주변과 턱관절 쪽에서 오는 미세한 힘줄이 잡아 당겨 발생하는 것으로 상한힘줄을 찿아 각각 40초씩 지압하면 5분 이내에 입술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휘파람을 바로 불수 있습니다.



     

    ※ 치료사례  

    44세의 남자로 자동차업계 생산직으로 새벽까지 일을 하다 자고 일어났더니 한쪽 얼굴이 마비되어 한의원에 1년가량 다녔지만, 머리가 멍한것과 눈이 잘 안감기며,눈물이자주나고 시력도 떨어져 우환의 나날이었으나 상단의 치료방법대로 지압을 받고 정상에 가깝게 완치되었음. (소요시간 60분)